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정시출근 vs 10분전출근 어떤게 맞나요?

by 하오꺼 2025. 9. 9.
반응형
SMALL

1. 법적으로는 정시 출근이 맞다

   회사에서 보통 “9시 출근”이라고 하면, 그건 9시에 회사에 도착해서 일을 시작하면 된다는 뜻이에요. 법적으로는 근무시간이 9시라면, 그 시간에 맞춰 도착해 바로 업무에 들어가면 문제가 없어요. 만약 회사가 “10분 전부터 준비하라”라고 강제로 시킨다면, 그건 근로기준법에 어긋날 수 있고 임금을 더 줘야 해요. 즉, 법적으로는 정시 출근이 맞다고 할 수 있죠. 

  참 웃긴 게 9시 1초 이후에 사무실에 들어가면 지각인가요? 이렇게 계산해야 하나요? 법적으로? 


아침에 지하철에서 출근하려고 수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가다리고있다
출처 : 워킹라이프

 


2. 현실에서는 조금 일찍 오는 게 관행

   하지만 현실은 조금 다릅니다. 많은 직장인들은 정해진 시간보다 10분 정도 일찍 와서 자리에 앉아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요. 사실 학교에서도 10분 전 등교를 강조하잖아요. 그래서 회사에서도 자연스럽게 그런 분위기가 생긴 거예요. 특히 나이가 있는 세대일수록 일찍 오는 걸 예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고, 젊은 세대는 정시에 딱 맞춰 오는 걸 더 선호해요. 세대 차이도 느껴지는 부분이죠.

  여러 나이대분들과 같이 섞여 일을 하는 곳이 회사인데 개개인의 생각차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겠죠?


심천판다기업건문전경
출처 : 선전 판다기업

 


3. 직장인들의 의견 차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면, “정시에 와도 문제없다”는 의견과 “조금 일찍 오는 게 더 좋아 보인다”는 의견이 갈려요. 실제로 상사들이 볼 때는 일찍 와서 준비하는 사람이 더 성실해 보일 수도 있죠. 하지만 반대로, 정시에 와서 바로 일하는 사람도 충분히 책임감 있는 거예요. 결국 강요는 안 되지만,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라고 볼 수 있어요.

  이래서 "눈치껏"이라는 말이 있나 봐요~! 


 

 

하오꺼 : 네이버 블로그

여러분 환영합니다~!

blog.naver.com

 


4. 정리해 보자면

정리하면 해보면요

 

◈  법적으로는 정시 출근이 맞다.

◈  현실에서는 10분 전 출근이 아직도 많이 지켜지고 있다.

◈  세대와 회사 분위기에 따라 생각이 다르다.

◈  강제로 10분 전 출근을 요구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정답은 하나로 딱 정하기 어렵지만, 최소한 법적으로는 “정시 출근”이 맞다는 걸 기억하는 게 좋아요.

그런데 서로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 보면 서로를 잘 이해할 거 같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공공시설에 업무를 보러 갔는데 근무자가 정시 출근해서 아직 준비가 안 돼있어 "기다리세요"라고 했다고 생각해 보면 어떻까요? 

 

2025.09.02 - [박람회, 행사] - 가을 한강, 놓치면 후회! 야경투어·역사탐방 무료 신청

 

가을 한강, 놓치면 후회! 야경투어·역사탐방 무료 신청

가을이 시작되는 9월, 서울 한강에서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오는 9월 5일부터 10월 18일까지 매주 금·토요일에는 한강의 달빛과 도심 불빛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한강야경투어’가 운

myblog05554.tistory.com

 

반응형
LIST